작품설명 |
코로나 이후 외출제한과 통제, 과시와 남부끄럽지 않으려는 욕구, 몰입기술의 발전은 미래에 Drum parade; CITY로 나타날지도 모릅니다.
코로나 이후 많은 것이 변했습니다. 타인과 접촉을 꺼리고 집단모임은 금지되거나 자제를 요청받고, 비접촉 비대면이라는 단어가 익숙해졌습니다. 온기를 잃어가는 시장과 뜨거워지는 온라인시장, 사회적 인간의 사회적 거리 두기 등 코로나 이후 정반대로의 움직임이 일어나고 있습니다. 그리고 이러한 변화에 따라서 생겨나는 욕구와 과학기술의 발전이 더해진다면 도시와 건축도 영향을 받을 것입니다.
도시는 인구의 집중과 기술의 발전 등 복합적인 요소에 의해서 점차 거대해지고 집약적으로 발전했습니다. 하지만 코로나 이후 이러한 도시는 위험한 공간으로 변해가고 있습니다. 대형건물 내에서는 집단감염이 발생하고, 대중교통과 공공장소 등 인구가 밀집되는 장소는 마스크 미착용과 관련된 이슈들이 발생했습니다. 도심 속에서 제한된 야외활동과 재택근무, 비대면 수업 등은 대면으로 이루어졌던 소통을 비대면형으로 바꾸었고, 이에 따라 SNS, 유튜브 등 온라인공간의 이용률과 실내 활동의 증가를 가져왔습니다. 그리고 이러한 일상의 변화는 가상공간에서 현실의 경험을 하는 몰입기술에 대한 기대로도 이어지고 있습니다.
게임, 의료, 학업 등 다양한 분야에서의 가능성을 확인해오던 몰입기술은 대기업들의 투자와 글로벌 시장규모의 확장, 가격 완화 및 경량화 등 기술발전에 따라 급속도로 성장하고 있고, 후각을 제외한 4가지 감각을 구현할 수 있는 수준에 이르렀습니다. 따라서 비접촉 비대면이라는 상황을 지속하고 미래에도 이러한 질병 상황이 나타난다면 현실의 경험과 그 이상의 경험까지도 구현 가능한 가상의 도시들이 등장할지도 모릅니다. 그래서 이러한 도시들이 사람들의 욕구를 해소하게 하고 가상공간에서 일상생활을 하게 될지도 모릅니다. 또한 드론기술, AI기술 등의 발전은 드론이 어디든지 물건을 배달하고 복잡하고 정밀한 조정을 AI가 처리하며, 무인전기자동차처럼 저렴한 이용료로 하늘을 날아다니는 일이 현실이 될지도 모릅니다. 그리고 이러한 변화에 따라 재택근무, 화상 수업 등이 일상이 된다면 회사들의 위치, 사람들이 거주하는 장소 등이 더는 도심이나 학교 주변, 회사 주변이 아니게 될지도 모릅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