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상작품

주요일정

  • 신청접수 2025. 09. 02(화) ~ 09. 12(금)
  • 작품접수 2025. 09. 18(목) ~ 09. 24(수)
  • 작품출력물 제출 2025. 09. 19(금) ~ 09. 24(수)

수상작품

Seam Station_유수지 복합화를 통한 육상,수상 환승센터 계획안

수상 우수상
출품자 이민호
소속대학 한국교통대학교 건축학과 5학년
설계개요 한강은 과거 시민들이 일상 속에서 자연스럽게 접근할 수 있는 열린 공간이었다. 그러나 한강종합개발 이후 서울 도심은 눈부신 발전을 이루었지만, 역설적으로 한강은 점차 ‘계획해야만 도달할 수 있는’ 단절된 공간으로 변모하였다. 현재 한강으로의 접근은 나들목과 토끼굴과 같은 어둡고 폐쇄적인 경로에 의존하고 있으며, 이는 도시와 강의 관계를 더욱 멀어지게 만들고 있다. 서울시는 한강 접근성 강화를 위해 2025년부터 리버버스 정책을 도입하고 있으나, 기존 수상택시와 동일한 정류장을 사용하는 방식과 도심 교통과의 불편한 연계 문제는 여전히 해결되지 않은 상태이다. 이에 본 프로젝트는 한강 유지관리시설인 한남유수지를 매개로, 육상·수상 교통이 유기적으로 연결되는 복합환승센터의 프로토타입을 제안한다. 이 시설은 환승 기능뿐만 아니라 한강 오피스, 수상 호텔, 도심 농장 등을 포함하여 교통·업무·관광·휴식이 융합된 새로운 수변 거점으로 계획된다. • 프로젝트 유형: 복합환승센터 • 위치: 서울특별시 용산구 한남동 한남유수지 일대 • 사이트 면적: 16,450.04㎡ (한남유수지 6,895.69㎡ 포함) • 주요 용도: 복합환승센터, 한강 오피스, 수상 호텔, 도심 농장
작품설명 [#1. 사이트 이슈] 본 프로젝트의 대상지는 서울시 52개 유수지 중 한남유수지로, 한남역과 한남나들목을 통해 한강과 직접 연결되며 도심 접근성이 뛰어난 입지를 갖추고 있다. 특히 향후 한남재개발에 따른 한남역 확장이 예정되어 있어, 복합적인 도시 인프라로 전환이 가능한 잠재력을 지닌다. 이에 따라 기존 방재 기능을 유지하면서, 수상·육상 교통이 통합되는 복합환승센터를 계획하였다. 프로그램은 서울시 개발 정책과 ‘그레이트 한강’ 프로젝트의 방향에 부합하도록 다양한 연령층과 직업군이 이용할 수 있도록 구성하였다. [#2. 디자인 프로세스] 1. 한남유수지 주변의 다양한 레벨의 대중교통 노선을 분석 2. 각 교통수단을 지하 공간으로 연결하고, 접근성을 높이기 위해 진입 매스 일부 제거 3. 기존 유수저장소 일부를 증축 후 상부로 확장 4. 확장부를 중심으로 한강 관련 프로그램 배치 5. 프로그램의 중첩을 통해 한강과의 자연스러운 연계 유도 6. 용적률 확보를 위해 수상 호텔 계획 7. 도심농장을 입면 요소로 구현하여 상징성과 친환경성을 강화 [#3. 설계 전략] • 구조 확장: 기존 구조를 보강한 뒤 수직·수평적으로 확장하여 환승 기능과 한강 프로그램을 유기적으로 연결 • 안전과 개방성 확보: 진입광장, 콘코스, 커뮤니티 존을 통한 CPTED 확보 및 한강 접근 경로의 재해석 • 환경·경관 요소: 유수 활용과 도심농장을 결합하여 자연 환기 시스템을 구현하고, 입면적·시각적 효과를 극대화 [#4. 유수 순환 및 방류 계획] 기존 35,000㎡의 유수저장 면적 중 7,200㎡를 증축/활용하며 수직 확장 가능성을 확보하였다. 건물 내부에 유수 순환 통로를 계획하여 제외된 저장 면적을 보완하고, 두 가지 방류 시설을 도입해 효율적인 유수 활용과 방재 기능을 유지한다. [#5. 환승 계획 및 LOS 분석] • 내부 유입형 교통 시설: 버스 정류장 및 택시 승강장을 사이트 내부로 유입시켜 환승 효율 향상 • 한남역 확장 연계: 확장 예정인 한남역을 메인 콘코스 공간과 직접 연결하여, 도심에서 한강으로 이어지는 접근성을 강화하고 환승 흐름을 자연스럽게 유도 • 수상교통 특화: 리버버스 대합실과 탑승장을 분리하여 쾌적한 대기 환경을 조성하고, 부족한 한강공원 커뮤니티 시설을 추가 • LOS(환승서비스수준) 분석 : 저층부 환승센터는 국내 환승 서비스 수준(LOS) 기준에 부합하도록 계획하였다. 증축 예정인 한남역을 기준으로 C~B 등급의 서비스 수준을 확보했으며, 상층부로는 도심농장 입면화를 통해 다양한 외관 형태를 갖춘 수상 호텔이 배치된다.
지도교수 이윤서
지도교수 작품평 본 작품은 한남유수지 일대를 대상으로 한남역, 리버버스, 관광수요 등을 고려하여 저층부는 교통복합환승센터, 상층부는 오피스, 호텔 등의 수변공간 문화복합시설로 계획한 프로젝트이다. 한남유수지 일대는 다양한 레벨에서의 버스, 지하철 등의 다양한 교통수단이 교차하는 입지적 특징을 가짐에 따라 지하2층과 1층에 환승플랫폼, 지하1층에 메인 콩코스를 계획하여 입체적으로 연결될 수 있도록하고, 상층부 한강오피스, 수상호텔, 도심농장으로 연결될 수 있도록하여 교통·업무·관광이 복합된 수변 거점 공간을 제안하고자 하였다. 특히, 저층부 환승플랫폼은 보이는 유수통로를 포함한 유수박물관과 플래그쉽스토어 등을 배치하여 환승객 및 관광객들이 이용할 수 있도록 공공성을 강화하였고 국내 환승서비스수준(LOS)기준에도 적합하게 설계하였다. 또한 상층부에 계획한 호텔과 오피스, 입면을 활용한 도심농장은 지역주민, 직장인, 관광객 등 목적성을 가지는 유저들의 수요에 적극적으로 대응하고자 한 프로그램이다.유수지라는 자칫 방치될 수 있는 지역 자산을 오늘날 관점에서 재해석하고 시대적 요구를 반영하는 새로운 프로그램들과 복합화하여 실효성 있는 계획안으로 제안하였다는 점에서 큰 의의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