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상작품

주요일정

  • 신청접수 2025. 09. 02(화) ~ 09. 12(금)
  • 작품접수 2025. 09. 18(목) ~ 09. 24(수)
  • 작품출력물 제출 2025. 09. 19(금) ~ 09. 24(수)

수상작품

URBAN LOUNGE : SEOUL STATION

수상 우수상
출품자 신중빈
소속대학 명지대학교 건축학부 5학년
설계개요 서울역은 도시적 필수요소인 공공건축물과 광장을 포함한 국가수도중앙역으로서 옛 한양도성 내의 숭례문,서울광장 등 여러 국가 상징 시설과 밀접하며 택시, 버스, 승용차 보행 등 다양한 교통 시스템을 이용하여 다방면에서 접근이 용이한 노드의 역할을 한다. 서울역 통합역사는 민자역사 개발논리에 의해 대형 상업시설이 용적의 대부분을 차지하며, 교통 시스템의 수평적 확장으로 좁아진 보행광장, 그리고 결여된 정면성 등 국가 수도중앙역으로서의 위상이 충족되지 않은 상태이다. 기존 서울역에서의 공간 경험, 동선 체계는 대형 상업시설을 가로지르거나 외부 계단 광장의 회랑 공간을 거니는 경험을 제공하는데, 이러한 현상은 수도중앙역사의 경험으로 있어 상징성이 결여되어있는 상태라고 생각했다. ‘서울역’을 나타낼 수 있는 상징성은 어떤 것일까?
작품설명 본 프로젝트는 기형적인 형상의 서울역 남동측 선형 대지의 발견에서 시작한다. 이 대지는 사유지로 폭이 좁은 낙후된 근린생활시설들이 나열되어 있어 개발 가능성이 무뎌진 장소로 남아있어 서울역의 상징성과 정면성 확보에 있어 해결해야 할 숙제 같은 곳이다. 해당 대지의 개발 잠재성을 인식하며 ‘서울역’이라는 대상에 부여된 중앙역으로서의 장소성을 고찰하며, 서울역이라는 공간에서 생겨나는 철도 이용객들의 공간 경험을 아우르는 상징적 외장재와 구조물의 제시, 그리고 철도 이용을 목적으로 오지 않은 시민들이 와서 쉬어가며 시간을 보낼 수 있는 도심 오픈 스페이스의 필요성을 서울역에 기존 건축물의 극히 일부만 철거하는 증축의 방법을 통해 대입한 프로젝트이다. 택시정류장의 이전으로 확장된 서울역 보행광장과 이용 목적에 상관없이 누구나에게 열려 있는 urban lounge는 기존 서울역의 형태에서 파생된 곡선 루버 커튼에 의해 구분된다. 기존의 소외된 문화역 서울 284과 병치되는 하얀 배경을 제시하며, 철도 이용객들의 내부 공간 이용 행태가 얇은 수직 구조물 사이로 투명하게 보이게 된다. 곡선의 변곡점과 방문자의 위치에 따라 광장과 서울역의 정면성은 외부로 비치는 도심라운지의 모습과 하얀 병풍의 공존으로서 관람자에게 수용된다.
지도교수 이준석 교수님
지도교수 작품평 URBAN LOUNGE: SEOUL STATION - 도시의 관문이라는 공간적 상징성을 새롭게 해석한 작품이다. 이 작품은 학생 수준을 초월한 도시적 태도와 장소 맥락에 대한 정서적 감수성을 바탕으로 한다.거칠지 않되 인상적인 장면을 만들어내는 절제된 경관적 개입은, 르페브르(Lefebvre)가 말한 '공간의 생산' 개념을 상기시킨다. 도심 속 열려 있는 라운지라는 제안은 기능적 요구에 대한 응답이면서도, 진정한 공공성의 건축적 형식이 무엇인가에 대한 질문이기도 하다. 프로젝트는 건축의 계획적 정합성과 기술적 설득력을 능숙히 통합해 내었으며, 설계가 단순 형상을 넘어서 도시적 행위에 대한 새로운 해석이 될 수 있음을 보여준다. 특히 도시 철도 네트워크와의 관계 설정, 그리고 열린 플랫폼과 휴식 공간의 적층적 결합은 복합적 도시 사용자의 체류성을 고려한 탁월한 구성이다. 이 작품이 구축하는 풍경은 단순히 물리적 결과물이 아닌, 도시에 대한 태도와 기억을 담는 사유의 틀이며, 이는 하이데거(Heidegger)의 '거주하다 Bauen' 개념과도 연결된다. 결과적으로 이 작품은 건축의 장르를 넘어 도시의 조건에 응답하는, 성숙하고도 깊이 있는 해석의 성과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