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상 |
우수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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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품자 |
최유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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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속대학 |
인천대학교 건축과 대학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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설계개요 |
기후 환경의 악화와 관심 증가로 도시 속에서 숲, 공원에 대한 수요 역시 증가하고 있다. 지역적으로 도시지역에 대한 녹지율이 낮게 나타나며 특히 서울과 인천의 녹지율은 전국적으로 매우 낮은 수치를 보이고 있다. 이에 도심지역의 녹지율 향상을 위한 다양한 방안이 필요하며, 본 프로젝트에서는 다양한 방안의 일부로 학교 공간의 도시 숲 조성을 제안하고자 한다. 이에 인천광역시의 지역별 녹지율과 학교 숲으로 활용하기에 적합한 유휴학교를 조사하여 대상지를 조사하였으며, 선정된 대상지는 인천광역시 미추홀구 인주대로에 위치한 용일초등학교로 대지면적 15,742m², 30%의 여유교실율을 보이고 있다. 본 설계안의 규모는 건축면적 4,173m², 연면적 17,995m², 지하1층 지상 6층으로 건폐율 26.5%, 용적률 89.6%에 해당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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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품설명 |
사이트 분석을 진행하였을 때 현재 사이트는 대상지 주변이 도로로 둘러 쌓여 있으며 제대로 된 보행로가 존재하지 않아 보행자 동선에 불리한 현황을 보이고 있다. 또한 대상지 내에 5m가량의 단차가 존재하여 기존의 학교시설에서는 옹벽, 담장을 통해 단차를 해결하여 학교로 진입할 수 있는 구간이 제한되고 있다. 본 프로젝트에서는 대상지의 학교 숲 형성을 통해 지역 주민들에게는 휴게 공간을 학생들에게는 자연활동 공간을 제공하고자 하여 대상지내 2개의 레벨에서 진입이 가능한 구간을 형성하였으며, 각레벨은 대상지 내부 야외 계단과 실내 공간을 통해 연결된다.
기존의 대상지 외부로 둘러 쌓는 형태의 학교 건축물의 특성은 외부공간의 활용을 어렵게 하고 외부인을 차단한다. 하지만 학교 숲의 경우 지역사회의 커뮤니티 공간으로 제공되므로 기존 건축물 배치의 전환을 통해 대상지 외부에서 내부로의 진입을 자연스럽게 유도하였다.
기존 학교 교실 양식에서 외부에 테라스를 제공하여 교실 내부로 직접적인 빛이 들어오는 것을 방지하였으며 교실공간의 확장을 통해 학생들의 활동범위를 넓혔으며, 건축물의 프로그램을 기존의 학교기능을 유지하기 위한 교과실과 부속실에 추가적으로 자연활동 체험/교육실로 온실을 설치하였다. 해당 공간은 학교의 특화 프로그램으로 운영 될 수 있으며, 방과 후 주변 학교와 연계하여 인근 지역의 학생들에게도 열린 공간으로 제공될 수 있다. 또 주말에는 지역주민, 학부모와 연계된 프로그램 공간으로 활용이 가능하다. 온실 공간 내부에는 오픈키친, 공방, 영상 교육실, 열린 도서관 등이 위치하여 내부 온실의 식물들과 교류하며 해당 프로그램을 이용할 수 있다.
건축물의 재료는 주변의 저층주거지에서 건축물의 규모적 위화감을 줄이고 외부 학교 숲과의 조화를 고려하여 목재를 주재료로 이용하였으며 매스의 분절을 위해 외부 테라스 구간은 콘크리트에 스터코 마감을 하였다. 또 온실공간은 에너지 사용이 많을 것으로 예측하여 건축물 통합설계를 진행하였다. 엑세스 플로어를 통해 이용자 활동공간에 한정하여 냉방 시스템을 적용하였으며, 구조 일체와 된 천창을 통해 빛 유입을 조절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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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도교수 |
유영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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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도교수 작품평 |
인천시는 수평적인 확장 위주의 도시 개발을 거듭하면서 시 단위로는 성장을 지속하고 있으나 구도심은 심각한 쇠퇴를 겪고 있다. 출산율의 감소와 고령화라는 인구학적 변화 또한 구도심 지역에서 더욱 두드러지게 나타나고 있다. 이러한 상황은 공공서비스 수요 변화와 해당 시설의 운영관리 문제로 연결된다. 학생은 재학생 수가 적정 인원의 절반에 이른 노후 초등학교를 재건축하면서 초등학교가 낙후한 구도심 지역사회에서 어떤 역할을 할 수 있을 것인가를 깊이 고민하였다. 설계안은 구도심의 학생수 감소를 반영하면서도 상대적으로 학교 밖 교육 기회가 부족한 지역 여건을 공교육을 통해 보완할 수 있도록 방과후 프로그램 거점학교를 제안한다. 이는 해당 초등학교뿐만 아니라 유사한 상황에 있는 인근의 여러 학교 및 방과후 프로그램에 대한 리서치를 바탕으로 도출되었다. 또한, 공원 및 녹지, 어린이 놀이터 등의 옥외 공공공간이 부족한 저층주거지에서 학교라는 상대적으로 매우 큰 오픈스페이스를 더 적극적으로 활용하기 위해 학교의 일반적인 공간배치를 역전시킨 도전을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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