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상작품

주요일정

  • 신청접수 2024. 09. 02(월) ~ 09. 11(수)
  • 작품접수 2024. 09. 19(목) ~ 09. 23(월)
  • 작품출력물 제출 2024. 09. 19(목) ~ 09. 23(월)

수상작품

Aesop Hotel in Jeju

수상 우수상
출품자 박소윤
소속대학 명지대학교 건축학부 공간디자인학과 5학년
설계개요 단순히 제품만 소비하던 시대는 가고, 경험을 소비하는 시대가 되었다. 스킨케어 브랜드 Aesop의 정체성을 체험형 호텔이라는 공간에 담아내고, 다양한 오감을 통해 브랜드를 경험할 수 있도록 기획했다.
작품설명 [BRAND] Aesop은 호주의 고급 스킨케어 브랜드로 지속가능성, 지역 및 환경과의 조화를 추구한다. 지역과의 조화를 위해 Aesop은 각 지역의 특수성을 적극적으로 매장 디자인에 반영한다. [SITE] Aesop Hotel은 제주 서귀포시에 위치한다. 성산일출봉, 우도를 가까이서 조망할 수 있으며, 바다와 인접해 있어 제주의 자연을 만끽할 수 있는 곳에 위치해 있다. 반경 300m 이내에는 건물의 밀집도가 낮아 풍경을 해치지 않으며, 조용하고 한적한 분위기에서 휴식을 취할 수 있다. [CONCEPT] Aesop이 지역과의 조화를 중요시하는 브랜드인 만큼 이솝 호텔에도 제주만의 독특한 자연환경을 연구하여 지역성을 담고자 했다. 제주 하면 가장 먼저 떠오르는 돌, 바람, 그리고 물을 공간에 담아 호텔 곳곳에서 제주를 느낄 수 있도록 기획했다. [PROGRAM] Aesop Hotel은 기존의 숙박 시설과 달리 다양한 프로그램을 더한 체험형 호텔이다. 로비, 레스토랑, 라운지뿐만 아니라 스파 공간, 인센스 체험 및 명상 공간 등 브랜드에 특성화된 체험 공간을 통해 호텔에 머무르는 동안 다양한 방식으로 이솝의 향과 제품을 경험하게 된다.
지도교수 채민규
지도교수 작품평 1. 현재 국내 건축·공간 교육 체제의 특징이자 한계인 학문 간 분리의 한계를 넘어서서 건축+인테리어디자인+경관의 개념을 통합적으로 접근해 결과물을 도출한 프로젝트 2. 기획과 설계를 설계 단계에 충실하게 근거하여 기획 설계와 기본 설계의 내용에 충실한 프로젝트 3. 현지화된 공간 특성 창출을 지향하는 전 세계 브랜드 '이솝'의 마케팅 전략을 바탕으로 제주도의 장소성을 모티브로 공간을 창출한 프로젝트 4. 제주도의 대표적 특징 요소인 물, 바람, 돌을 디자인 소재로 선정하여 이솝 호텔의 공간 프로그램 구성 및 공간 구획, 배치, 재료, 색채, 조명 등에 적용한 프로젝트 5. 기본 설계의 단계를 넘어 공간디자인 교육의 최종 단계인 졸업 작품으로서 시공 디테일 등을 최대한 고려한 프로젝트 6. 경관의 개념을 적극적으로 도입하여 실내 공간과 외부 공간을 빛, 조망 등을 이용하여 유기적으로 공간을 구성한 입체적인 공간디자인 프로젝트 본 프로젝트는 다음과 같은 6가지 측면에서 기존 건축 및 공간디자인 교육과 차별화되는 졸업작품 프로젝트라 판단되어 적극 추천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