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상작품

주요일정

  • 신청접수 2024. 09. 02(월) ~ 09. 11(수)
  • 작품접수 2024. 09. 19(목) ~ 09. 23(월)
  • 작품출력물 제출 2024. 09. 19(목) ~ 09. 23(월)

수상작품

섬, 삶

수상 우수상
출품자 성희용
소속대학 서원대학교 건축과 대학원
설계개요 충청북도 청주시 상당구 중앙로 6-9에 위치한 대지는 상권이 발달한 '성안길'과 마주하고 상업이 밀집하며 접근이 쉬운 성안길과 중앙로에서 가장 일탈행위가 많이 발생하는 건물과 오래된 모텔, 비어있는 상가가 있는 대지를 비우고 그 안에 도시의 '섬' 도서관을 명목으로 문화 휴향지를 제공하고자 한다.
작품설명 삶의 5개의 시점을 이어주는 브릿지이며 하나의 통로가 되는 길의 멀리 보이는 목적지는 처음에는 멀게만 느껴지고 수평으로 가로막는 벽과 사선으로 내려오는 계단의 리듬은 삶에서의 종착지까지 도달하는 동안의 고난과 걱정거리 등 인생에서의 장애물을 의미한다. 하지만 그 통로를 지나 목적지에 도달했을 때, 돌아 보이는 통로는 인생에서의 많은 고난을 넘어와 목적지에 도달한 사람들 혹은 현재를 살아가는 사람들이 과거 힘듦, 슬픔, 즐거움, 정겨움 등 여러 감정의 추억이 아름답게 혹은 측은하게 느껴지며 평안해지는 것처럼 감동적인 공간을 제공하길 바란다.
지도교수 전인목 교수님
지도교수 작품평 우리 사회는 바쁜 일상과 자기 자신의 목표 성취만을 향해 달려가고 있는데 이러한 경쟁위주의 사회분위기에 지쳐가며 휴식을 원했고 미래의 평안을 위해 버텨가며, 이따금씩 정겨운 기억을 찾곤한다. 과거의 기억이 모두 좋은 기억일 순 없지만 지금과 같은 시대에는 그러한 모든 기억들이 갑갑하기만한 우리 마음의 하나의 창구가 되어 주기도 하며, 어떤아이에겐 상상 못 할 신기한 이야기처럼 느껴질 수도 있다. 도시의 작은 섬(녹색 공간)을 만들고 또 다른 누군가의 삶의 이야기에 써내려갈 어릴적 집앞 놀이터 같은 추억이 될 장소를 제공되는 것 같게 한다. 본 건물은 나열된 책의 형상을 띄고 있으며 우리는 한권의 책이 우리 삶의 일정기간의 이야기를 담고 있다는 상상을 할 수 있었다. 각각의 매스는 일정시기를 테마로한 공간을 이루고 시기 순으로 나열 된 매스들은 삶의 흐름을 나타내고 있으며 그 흐름에 따라 수평적 나열을 정의하고 책들의 일정한 두께와 높이가 각각 갖고있는 내용에 따라 건물에 적용하여 삶의 굴곡을 나타내며 여러 감정들을 떠올리게 한다.